금값 앞으로 어떻게 될까?





금값이 하루가 다르게 고공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 금값이 오르는 것이며 언제까지 올라갈 것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 글에서는 금값이 오르는 이유와 금값을 예상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금값 왜 이렇게 오를까?

왜 이렇게 금값이 치솟는 걸까요? 크게 세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세계 곳곳에 지정학적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에서입니다. 중동갈등, 우크라이나 전쟁, 미국 - 베네수엘라 마찰 등이 계속 되면서 사람들이 안전한 자산인 금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두번째,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금리를 계속 낮추고 있습니다. 시장을 물가가 안정되고 노동시장 상황이 약화되는 가운데 내년에 0.25% 포인트 두차례 금리인하를 가격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금리가 낮아지면 은행 이자가 줄어들어 금투자가 더 매력적이 되기에 그렇습니다.

셋째, 중국 같은 나라의 중앙은행들이 달러대신 금을 엄청나게 사들이고 있습니다. 수요가 높아지니 가격이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죠.




그럼 앞으로의 금값은?

대부분의 금융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금값이 계속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2025년 말까지 금값이 3,700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하였고, 2026년 중반에는 온스당 4,000달러를 넘길 것으로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미 4,455달러까지 왔으니, 전망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올라가고 있는 셈입니다. 

더 과감한 전망도 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금값 조정은 일시적이며 2026년 말 까지 온스당 4,900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2028년이나 2030년에는 온스당 7,000달러에서 1만달러 까지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물론 이거 거시적으로 보았을 때 이야기이고 중간에 등락이 있을 것 입니다. 

그 이유는?

금값이 계속 오를 것이라고 보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우선 미국의 금리 인하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리가 낮아지면 달러가치가 약해지고, 그러면 금이 더욱이 매력적인 투자처가 되는 원리입니다.
또한 전 세계 경제가 불안정해지면서 물가상승의 걱정도 커지고 있습니다. 돈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는 조짐이 보이면 사람들은 가치가 안정적인 금으로 올라타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떨어지지는 않나요?

무조건 장밋빛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금값이 너무 빨리 올라서 단기적으로 조정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조정이란 가격이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술적 지표들은 과매수 상태를 나타내며 금가격이 단기적으로 하락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조정은 일시적이고, 장기적으로는 상승 추세라는 게 대다수의 의견입니다.

마무리하며

금값은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요. 하지만 투자는 언제나 보수적이고 신중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해요. 안전자산이라고 무작정 뛰어들기보다는, 분산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전문가들의 입장을 밝지만, 단기적인 변동성은 언제나 있을 수 있으니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시고 올인하시기 보다는 전체 자산의 일부만 분산 투자하시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소중한 자산 똑똑하게 지키세요~!



다음 이전